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녹조현상의 종류

녹조는 물속에 자라는 은화식물인 말이나 물이끼라고도 하는 남조식물이 번식함으로써 생기는 현상이다.남조류는 수질오염에서 생긴 질소와 인을 영양분으로 삼고 날씨가 더우면 이들 영양분이 부패하기 때문에 물이 푸르게 변한다.녹조가 번식하면 수층이 무산소 상태가 돼버려 물고기가 죽고 물에서 냄새가 난다.

낙동강이나 대청호 등지에서 여름철 남조류가 대량증식하여 물색을 변화시키는 경우 녹색으로 보이므로 녹조현상이라 부르지만, 팔당호의 경안천에서는 봄철 규조류가 대량증식하여 물색을 황갈색으로 변화시킨다.
또 소양호에서는 봄철 와편모조류가 대량증식하여 물색을 적갈색으로 물들이는데 이런 경우는 연안에서의 적조와 비교하여 담수적조라고 부른다.
녹조현상이 일어나면 그 수역의 생태계가 파괴되며 그 이외에도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인 측면에서 많은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

녹조현상에 의해 유발되는 문제점 중에서 최근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고 물 이용상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유독 남조류가 생산하는 독소문제이다.
1878년 Francis에 의해 처음으로 남조류 독소에 의한 동물피해가 보고된 이래 현재까지 세계 각지에서 남조류 독소에 의한 가축이나 야생동물의 피해사례가 보고되고 있고 특히 최근에는 상수원으로 사용되는 호수나 하천에서의 유독성 남조류에 의한 녹조현상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인체에 대한 영향에 대해서도 많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녹조현상의 영향]

(1) 시각적 영향 : 착색 또는 스컴 형성, 죽은 물고기 등으로 인한 시각적인 불쾌감 유발 및 레크리에이션활동의 저해
(2) 공중위생상의 문제점 : 남조류 독소에 의한 인체 및 가축에의 건강상의 손상, 악취로 불쾌감 유발
(3) 생태학적인 영향 : 생태계 파괴로 인한 토종 동물의 사멸 또는 서식처 이동, 개체군 변화, 먹이 손실
(4) 경제적인 손실 : 레크리에이션 활동 및 여행의 저해로 인한 지역 경제적 손실, 농업용수, 산업용수 부족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
(5) 동물건강에 미치는 영향 : 남조류 독소에 의한 가축이나 야생동물의 폐사, 대량 증식한 조류의 분해동안 수중 용존산소 감소로 인한 물고기 및 수중생물의 폐사
(6) 상수원에 미치는 영향 : 남조류 독소발생, 악취생성, 상수처리 과정 중의 여과지 폐쇄, 응집 침전 저해,

[우리 나라 녹조피해]
아직 남조류 독성물질에 의한 동물이나 인간의 피해가 보고되고 있지는 않지만 독성물질를 생산하는 남조류가 상수원으로 이용되는 수역에서 녹조현상을 일으키는 것이 밝혀짐에 따라, 잠재적인 위해성을 방지하기 위하여 독성물질 생산 남조류의 제거 및 그 생산 독성물질의 제거가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녹조류는 해양, 담수, 공기, 토양 등 서식지가 광범위하며 그 종류 또한 다양한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다시마, 미역 및 콜로레라(우주인의 식량자원으로 이용됨) 등도 그 중의 하나입니다.
이들은 일반 미생물과는 달리 식물적특징을 동시에 갖고 있는 하등미생물로서 외부환경이 악화될 때는 포자상태로 존재, 번식의 생할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디서든 항상 발견될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입니다. 특히, 가정에서 발견될 수 있는 경로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것, 응접실 어항속의 수초 및 화분 등에서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예측됩니다.
번식을 하는데는 여러가지 영양물질이 요구되나 식물성 특징이 있어 광선 하나만으로도 증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어항속의 녹조는 대부분 지나친 광량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태양의 직사광등에 노출되진 않았는지를 먼저 확인해보시고 꾸준한 물갈이를 통해 수초들의 성장을 돕는것이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될수있습니다.

'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유소 가격 비교 사이트  (2) 2008.04.19
김동률-아이처럼 가사  (0) 2008.04.19
레베카 루스, 베컴과의 불륜사실 폭로하겠다  (0) 2008.04.19
운명테스트  (2) 2008.03.06